보육교사 자격증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나요?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것이 좋을까요? 막상 자격증 취득 후 어린이집에 근무를 못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되시는 분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 보육교사 자격증 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나요?

보육교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는 40대 여성입니다. 결혼하고 아이 낳고 살림한지 10년이 넘었습니다. 이제는 사회에 나가서 무엇인가 해보고 싶습니다. 결혼 전에는 아이들이 예뻐보이지 않고 귀찮게 느껴졌는데 아이 키우다 보니 달라졌습니다. 아이들이 정말 예쁘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아이 키우는 걸 제일 잘 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교육원에서 보육교사 자격증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유보통합되면 어린이집 근무는 못하게 되는건지요? 어린이집 근무를 못하게 될 수도 있다면 지금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해서 문의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또 있을까요?

A: 보육교사 자격증 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안내해 드릴게요.

우선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 용기 내어서 공부하신 것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현재까지는 유보통합이 아직 되지 않았기 때문에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바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대로 현장에서 바로 근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집 교사(담임교사, 보조교사, 연장반교사)

어린이집에서는 담임교사, 보조교사, 연장반교사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경력으로 볼 때, 교육원에서 취득하신 선생님들은 보조교사와 연장반 담임교사가 되는 것을 추천드려요. 공부하자마자 담임교사로 취업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이들 돌 보는 일 외에도 많은 업무가 있기 때문에 심사숙고 하시기를 당부드려요. 담임교사는 1년동안 아이들과 함께 해야 하기 때문에 힘들어서 그만두고 싶거나 갑자기 온종일 근무하는 부담감 등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를 좋아하고 아이와 잘 놀기 위해서 잘 돌보기 위해서 보육의 길을 선택하게 되었죠. 그러나, 아이들을 돌보는 것 외에도 보육교사의 업무는 무척이나 많답니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목표와 해당 지식도 쌓고 체득해서 영유아의 놀이를 제공해주어야 하고,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아이의 호기심과 흥미도에 따라 놀이와 접목해야 하는 순발력도 많이 필요하죠.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아이들의 반응에 따라 재계획하고 준비하는 일의 실제적인 경험이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를 돌보는 일 외에도 많은 업무가 있답니다. 어린이집 환경구성과 영유아의 일과 계획 및 행사준비, 부모 상담 및 아이들 문제 행동 지도 등이 있어요. 학사학위를 받은 교사들은 4년동안 교사-아동과의 상호작용기술과 놀이지도, 미술지도 등 각 과목을 15주에 걸쳐 배우고 어린이집에 근무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기술들을 배우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하시는 것은 보조교사와 연장반 교사 취업을 추천합니다.

보조교사는 약 4시간 30분(휴게시간 30분 포함) 정도 근무를 하게 됩니다. 보통 9시부터 오후 30분까지 근무를 하게 되는데, 시간적인 부분은 어린이집마다 다릅니다.

연장반은 오후 3시부터 7시 30분까지(휴게시간 30분 포함) 근무합니다. 국가에서 연장반 담임수당으로 10만원이 나오기 때문에 보조교사보다는 월급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 구인구직란에 공고를 보면 보조교사와 연장반 담임교사 구인이 나와 있습니다.

보조교사 + 연장반 교사를 구하는 곳도 많이 있답니다. 보통 10시 30분 출근해서 저녁 7시 30분까지 근무하게 되는데요. 월급은 2024년도 기준으로 약 2,236,000원입니다. 이 금액은 세전금액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세후 약 210만원 정도 됩니다.

아동복지교사 & 초등돌봄전담사

보육교사 자격증으로 취업할 수 있는 일은 아동복지교사나 초등돌봄전담사가 되는 것이에요.

아동복지교사는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를 하게 되고, 초등돌봄전담사는 학교내 돌봄반에서 근무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초등학생 아이들을 돌본다는 점에서는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초등학생 아이들 방과후에 돌봐주는 것이에요. 근무는 보통 하루에 5시간 정도 되니, 주 5일 5시간씩 25시간 근무를 하고 기본급이 나오는데 약 130만원 정도 된답니다.

초등돌봄전담사는 초등학교돌봄교실에서 주 5일 4시간씩 주 20시간 근무를 해요. 교육공무직원이며, 학교에 소속되어 근무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역아동센터는 보건복지부에서 관할하고, 초등돌봄전담사는 교육부에서 관할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사회복지 계통의 근로자의 정년이 연장되었어요. 60세에서 65세로 연장이 되었죠. 아동복지교사나 초등돌봄전담사의 정년은 65세이니 교육청에서의 정년인 60세보다 높아요. 물론 이 나이까지 초등 아이들을 돌볼 수 있을까 생각이 드시겠지만, 꾸준히 근무한 경력과 경험이 많고 건강관리만 잘 한다면 문제없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활지도원

생활지도원은 사회복지시설, 장애인시설, 보육원, 모자의 집, 그룹홈을 이용중인 영유아와 청소년들의 돌봄 및 생활지도를 한답니다. 보통 사회복지사 자격증과 연계하여 취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돌보미

아이돌보미는 아이들의 등하원 도움이나, 가정양육을 할 경우에 파견되어 돌보는 일을 말합니다. 아이돌보미사업은 시간제 서비스, 영아종일제서비스, 질병감염아동지원서비스, 기관연계서비스 긴급단시간 서비스 가 있으며, 아이돌보미사업의 홈페이지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idolbom.go.kr

맺는 말

교육원에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후에 유보통합되어 어린이집 근무를 못하게 될까하는 걱정을 해주셔서 아직은 어린이집 교사로 근무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유보통합이 되면 현직에 근무하는 교사에게는 유예기간이 있습니다. 4년제 학위와 유아교육 전공은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동복지교사나 초등돌봄사가 되어 돌봄교사로 일할 수 있으며, 생활지도원, 아이돌보미가 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